메뉴 건너뛰기

이사장 인사말

이사장.gif


국내의 건설VE는 많은 분들의 희생적인 노력에 힘입어 이제 활성화단계에 이르렀으며, 한국의 건설VE제도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특히, 고정관념의 제거와 기능분석을 중심으로 한 VE기법은 창조적인 접근방법이며, 창조경제의 시발점이라 하겠습니다. 또한 VE를 통하여 건설생산의 비용절감과 성능향상을 기함으로써, 국가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구현되고 있고, 이를 통하여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시설물을 하나라도 더 건설할 수 있는 재원이 마련되어 진정한 복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설VE는 건설산업의 발전과 사회복지에 지대하게 기여하고 있는 한편, 현재 대한민국의 VE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기준대가에 훨씬 못미치는 저가 수주 등으로 인하여 형식적인 VE, 즉 ‘무늬만 VE’를 수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산학관연의 제현께 몇 가지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가장 중요한 것은 발주처에서 소탐대실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VE는 ROI가 100 이상이 되는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따라서 가격경쟁이 아니라, 수행능력 위주의 평가방법, 즉 QBS(Quality Based Selection)에 의해서 기술력 위주로 수행자를 선정해야 합니다.


둘째, VE책임자들께서는 VE 기법을 적용함에 있어서, 창조적인 사고, 기능분석 수행, 워크샵 실시 등을 반드시 포함하여 명실상부한 개선활동이 되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일부 실무자들이 VE = 비용절감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VE는 가치향상, 비용절감과 성능향상을 추구하는 체계적인 기법이라는 점을 충분히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넷째, 국토교통부에서 건설VE 활성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설계VE 내실화를 위한 제도 보완, 시공단계 VE 적용을 위한 제도 개선 등의 현안에 대하여, 건설VE연구원과 함께 지혜를 모아 더욱 힘써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VE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계시는 산학관연의 제현께서, 실질적인 VE에 의한 개선활동을 통하여, 건설산업의 발전, 사회복지의 실현, 국가경쟁력 강화의 주역이 되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5.06

이사장  현창택

  • today 609
  • total 412,460